신문언론

아름다운 세상 같이 살자
신문언론

스리랑카의 가장 큰 축제 부처님오신날 “웨삭데이” 2024/05/07 15:32 입력 - 뉴스일번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 꿈을이루는사람들 댓글 0건 조회 40회 작성일 24-05-09 10:08

본문

20121227144601_9326.jpg 


사단법인 꿈을이루는사람들(대표 진오 스님)은 지난 5일(오전 10시 구미외국인주민센터에서 제10회 스리랑카 부처님오신날 “웨삭데이” 행사를 개최하였다.

 

[꾸미기]보도자료2.jpg

 

한국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이라고 하지만 불교국가인 태국, 미얀마, 스리랑카 등 상좌부 불교에서는 웨삭(Vesak)이라고 해 음력 4월 15일에 부처님 탄생날과 성도일, 열반일을 한 번에 기념한다.


이날 행사에는 구자근 국회의원, 구미시 시의회 부의장 장세구, 허민근, 김정도 의원, 구미시 노동복지과 과장 유태란과 마하붓다사 신도회장 강현자 등 약 100여명의 스리랑카 노동자와 그 가족이 참석하였다.

 

[꾸미기]보도자료3.jpg

 

구자근 의원 “스리랑카의 부처님오신날 ‘웨삭데이’ 축제에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 고향을 떠나 멀리 대한민국에 와서 생활하는데 이 축제가 여러분께는 남다른 의미가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만족스럽지 못하고 불편한 일이 생겨 힘들어 도움이 필요할 때, 외국인주민센터와 우리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노동복지과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이 있으니, 고향에 있는 가족들을 생각하며 잘 견디고 활기차게 행복하게 지내면 좋겠다.”고 격려하였다.


마하붓다사 신도회 회장 강현자는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는 스리랑카 ‘웨삭데이’ 축제를 참여하게 되어 즐겁다. 여기 모인 사람들이 함께하며 행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과 스리랑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성금을 전달하였다.

 

[꾸미기]보도자료7.jpg

 

이날 재한스리랑카공동체 대구경북 대표 간헬라 산스시리 스님은 “20년 전 한국에 왔을 때 스리랑카 사람들이 한국 생활을 하며 힘들어하는 모습에 외국인센터에서 일하며 노동상담, 법률상담, 의료지원 등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였다. 이 행사는 고향과 가족을 그리워하고 있을 친구들을 위해 스리랑카의 가장 큰 행사인 ‘Veask Day’를 2010년부터 진행하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를 빛내주시는 모든 분과 부족한 저를 믿고 의지해 주는 스리랑카 공동체 회원들에게 항상 고맙고 언제나 행복하기를 기원한다.”는 인사말을 전했다.

 

[꾸미기]보도자료4.jpg

 

사단법인 꿈을이루는사람들은 2000년부터 구미지역을 중심으로 노숙인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외국인노동자 상담센터, 외국인노동자 쉼터, 폭력피해이주여성 보호시설, 다문화 한부모가족 모자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5월 20일 세계인의 날을 맞아 외국인의 권익 보호와 사회통합에 힘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윤석열 대통령의 표창을 받은 바 있다.

 

[ 전정일 기자 one7586@hanmail.net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